티스토리 뷰

기록/독서

네트워크 관련 자료

JOHNPARK82 2006. 5. 14. 23:39

목차

[-]
1 유용한 테스트 사이트
2 관련 서적
3 RFC
4 helper 툴
4.1 웹부하 특정용
5 라이브러리
5.1 공개 네트워크 엔진
5.2 상업용 네트워크 엔진
5.3 미들웨어/web
6 링크
7 스터디용 자료들
8 pthread
9 state thread
10 데드레커닝
11 multiplexer
11.1 poll
11.2 epoll
11.3 kqueue
11.4 kpoll
11.5 라이브러리
12 기타등등
13 broadcast
14 multicast
14.1 프로토콜
15 VPN
16 Grid computing
17 QoS
18 codewhore 번역물
19 P2P와 NAT
19.1 NAT 관련
20 ipv6
21 SCTP(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22 프로토콜 문서
22.1 MSN 메신저
22.2 ICQ
22.3 gnutella
22.4 퀘이크(비공식)
22.5 unreal
23 recording
24 보안
24.1 서비스 거부 공격(DoS) 방어
25 RADIUS
25.1 공개 서버 프로젝트
26 해킹

1 유용한 테스트 사이트 #

2 관련 서적 #

3 RFC #

4 helper 툴 #

  • [http]tcpview - 현재 시스템이 떠있는 모든 TCP/UDP 포트와 그 포트를 연 프로그램 목록을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win32 전용. 공짜. :D
  • [http]tdimon - 현재 시스템의 모든 TCP/UDP 입출력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win32전용. 공짜. :D

4.1 웹부하 특정용 #

5 라이브러리 #

  • libnet 이야기 - 멀티플렛폼 패킷 조립용 라이브러리. 오픈소스. 동명으로 멀티플렛폼 UDP 소켓 구현 라이브러리도 있다.
  • libpcap 이야기 - 패킷 캡쳐 라이브러리. 오픈소스. libnet과 같이 쓰면 꽤 저급수준의 툴제작가능.
  • [http]http://www.hawksoft.com/ - HawkVoice™, HawkNL™이라는 막강 LGPL 라이센스의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베포하는 사이트.
    • HawkNL 이야기 - 빌드해보니 꽤 깔끔한 라이브러리더군요.
  • [http]http://www.joedog.org/libping/ - ping 측정기능 C 라이브러리. UNIX 계열 전용.

5.1 공개 네트워크 엔진 #

5.2 상업용 네트워크 엔진 #

  • [http]http://www.opentnl.org/ - garagegames.com에서 내놓은 touque 엔진에서 네트워크만 떼어놓았네요. 오픈소스지만 독립게임수준이면 300불, 상업적 이용시 약 1천불정도 비용소요. 소스포지를 통해 소스는 풀공개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

5.3 미들웨어/web #

  • fastcgi - 소스가 공개된 web 전용 멀티서버 플러그인. 속도 빠르고 오픈소스.

6 링크 #

7 스터디용 자료들 #

8 pthread #

9 state thread #

10 데드레커닝 #

11 multiplexer #

11.1 poll #

  • ManPage:poll - 한글 man 페이지 번역

11.2 epoll #

  • 어떤 분이 UNIX 기반에서 대용량 서버구성에 좋다는 얘기를 해주셔서 정리해둡니다. (symlink_at_naver.com님께 감사~) 리눅스와 같은 UNIX계열에서는 쓸만한 multiplexer죠. api도 간단.
  • 리눅스에서는 커널 2.6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되어있습니다. man page에는 2.5.22이후부터 인터페이스를 확정했다고 되어있네요.
  • ACE에서는 ACE_Dev_Poll_Reactor 구현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전 5.4.2에서부터 지원됩니다.
  • [http]http://www.xmailserver.org/linux-patches/nio-improve.html - /dev/epoll 홈페이지.
  • [http]http://epoll.hackerdojo.com/ - 또다른 /dev/epoll 페이지. 사용법이 더 간략하게 요약되어있다.
  • 한글 번역중인 맨페이지 : ManPage:epoll
  • [http]http://lse.sourceforge.net/epoll/index.html - /dev/epoll, /dev/poll, sys_epoll 간의 성능비교.
  • sys_epoll이 사용가능한 리눅스 배포본 : fedora core 2, 코어리눅스.
  • [http]http://www.joinc.co.kr/modules/moniwiki/wiki.php/epoll - epoll에 대한 간단한 번역 및 한글 설명.

11.3 kqueue #

11.4 kpoll #

11.5 라이브러리 #

  • libevent - 이식가능한 멀티플렉서 C 라이브러리. 알게모르게 많이 사용되는 듯 보이며, kqueue를 지원하므로 freebsd에서도 괜찮은 성능을 보일거라 생각됨. /dev/epoll 지원.
  • [http]http://liboop.org/ - liboop. POSIX기반의 운영체계를 위한 하위 수준의 이벤트 루프 관리용 C 라이브러리.

12 기타등등 #

13 broadcast #

  • spread - 패킷 브로드캐스팅 환경을 제공하는 공개 데몬 프로그램. 아주 사용하기 쉬운 C API 제공. 같은 LAN상의 게임서버간 데이타 동기화에 어울릴만한 솔루션.

14 multicast #

14.1 프로토콜 #

16 Grid computing #

17 QoS #

  • Quality of service의 약어로 사용자 또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중요도에 따라 서비스 수준을 차등화하여 한정된 WAN 대역폭에서 트래픽과 대역폭을 정책적으로 관리하는 제반 기술 및 개념을 말합니다. ACE에 관련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다가 관련링크를 올립니다.
  • 보통 고가의 라우터, 게이트웨이 솔루션도 많지만 ACE에서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서버에 qos 기능을 첨가할 수 있는 AQOSA라는 API를 제공하더군요. ACE를 사용한 서버제작시 대역폭 제어에 활용할 수 있을 듯...
  • [http]http://www.cisco.com/univercd/cc/td/doc/cisintwk/ito_doc/qos.htm - 시스코에 있는 QoS에 대한 설명글.
  • [http]http://www.taskqos.com/kor/technology/qos.html - 한글로된 qos에 대한 설명.
  • [http]http://msdn.microsoft.com/msdnmag/issues/01/04/qos/default.aspx - GQOS(Generic Quality Of Service)에 대한 설명.

18 codewhore 번역물 #

19 P2P와 NAT #

19.1 NAT 관련 #

20 ipv6 #

21 SCTP(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

22 프로토콜 문서 #

22.4 퀘이크(비공식) #

22.5 unreal #

23 recording #

  • 네트워크와는 조금 거리가 멀지만.. 일반적으로 패킷설계와 관련있어 넣어둡니다.
  • [http]http://www.planetquake.com/demospecs/ - 퀘이크를 비롯한 몇몇 게임의 recording 스팩들.

24 보안 #

24.1 서비스 거부 공격(DoS) 방어 #

25 RADIUS #

  • 아직 제대로 파악해보지는 못했지만... 인증용 서버데몬이라는 것과 꽤 자료가 많다는 것 때문에 정보를 모아보고 있습니다. 꽤 공개 솔루션이 많던데...
  • (텀즈코리아에서 퍼온 정의입니다) -> RAS가 다이얼업 모뎀을 통해 접속해온 사용자들을 인증하고, 요청된 시스템이나 서비스에 관해 그들에게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중앙의 서버와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 및 소프트웨어. RADIUS는 회사가 중앙의 데이터베이스 내에 사용자 프로필을 유지하고, 모든 원격지 서버가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그것은 더 나은 보안을 제공하며, 회사가 어느 한 곳에서 네트웍을 관리하도록 정책을 수립할 수 있게 해준다. 중앙 서비스를 가진다는 것은 또한 사용량이나 네트웍 통계 등의 추적을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Livingston(이제는 루슨트 테크놀로지의 소유가 되었다)에 의해 만들어진 RADIUS는, Ascend와 기타 다른 네트웍 장비들에 의해 사용되는 사실상의 산업계 표준이며, IETF 표준으로 제안되어있다.
  • [http]RADIUS 프로토콜 RFC문서
  • [http]RADIUS 프로토콜 분석

25.1 공개 서버 프로젝트 #